본문 바로가기
세상 유용한 꿀팁들

[전화테러/스토킹 막는 방법] 알 수 없는 발신번호 자동차단 방법

by 월오십 2022. 2. 19.
반응형

살다보니 별 일을 다 겪는 월오십입니다.

회사 업무 중 하나로 회사 대표 번호의 전화를 받아야 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근래에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 정신나간할배 : 거기 XXX씨 좀 바꿔주세요.
  • 월오십 : 저희 건물에 입주해 계시는건 맞는데 저희 회사는 아닙니다.
  • 정신나간할배 : 바꿔줘요.
  • 월오십 : 그게 안되니 말씀을 드리는거에요. 휴대전화로 걸어보세요. 
  • 정신나간할배 : 아, 그럼 받을 때까지 할게요?
  • 월오십 : (???)네 그러세요.

처음에 제가 잘못 들은건가 싶었습니다. 

받을 때까지 전화를 한다?

워낙 이 세상은 이상한 사람들로 가득하기 때문에 일단 전화가 다시 오면 몇 번 똑같이 대응을 해주다가 정도가 심하면 경범죄 처벌법의 대상이 된다는걸 고지하고, 휴대전화에 고스란히 찍혀 있는 증거를 가지고 경찰에 가서 정말 신고를 할 생각이었습니다. 이런 경험은 제게 도움이 되고 정신나간할배에게도 큰 도움이 될테죠.

 

다른 업무로 집중한다고 몇 분이 흐른 뒤 '왜 전화를 안하나?' 싶었는데 폰을 보고 깜짝 놀라버렸네요. 아래와 같이 '자동 거절된 전화'가 단 시간 내에 8통이나 들어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

저는 전혀 몰랐다

는 점 입니다. 그저 스마트폰 화면이 몇 번 켜지길래 그냥 그런가 보다 싶었을 뿐이었고 벨소리가 울리거나, 알림이 뜨거나 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발신번호 제한하는 통화를 자동거절'하는 설정을 걸어둔 덕분이었고, 아마 앞서 전화를 했던 정신나간할배는 본인이 걸었던 첫 전화번호가 노출된 건 까맣게 잊은 채 이렇게 장난질을 하고 싶었나봅니다.

참고로 상대방 전화번호 앞에 *23#을 붙이면 내 번호를 숨긴 채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대방은 모르겠지만 '통신사'에서 조회하면 다 나오니 악용하거나 멍청한 짓을 하시려는 분들은 포기하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시도는 좋았다.

 

이 '유익한' 기능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는 전화가 오면 아래와 같이 떠야 합니다. 그렇죠? 이때 가만히 두거나 아니면 거절을 눌러줘야 합니다.

원래 전화가 오면 받거나 거절하거나 그냥 두게 된다.

 

만약에 전화를 받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부재 중'으로 남지 저와 같이 '자동 거절'이라고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자동 거절과 부재중 표시가 다르다.

 

그런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1. 내가 등록한 특정 번호
  2. 발신자 번호 제한 전화 전체

를 자동 거절할 수 있게 됩니다.

 

방법이 아주 간단하고, 나중에 설정을 되돌리기도 쉬우니 걱정마시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오늘 예시에 등장하는 폰은 '갤럭시노트8'이고 폰 기종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안드로이드 폰은 거의 다 비슷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래요.

 

우선 스마트폰에서 전화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전화번호를 누르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죠? 노란색 화살표로 표시한 곳의 점 3개 버튼을 눌러줍니다.

우측 상단 점3개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항목들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설정'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통화 설정 항목들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수신 차단'을 눌러 줍니다.

통화 설정 → 수신 차단

 

수신 차단에서 빨간색으로 체크한 곳이 아래사진과 같이 되어 있다면 '상대방이 전화번호를 숨긴 상태일 때도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체크한 부분을 눌러 동그라미 버튼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스토킹이나 보이스피싱, 광고 등 더 이상 연락을 받고 싶지 않은 특정한 번호만 차단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 보면 '전화번호 추가'라고 되어 있는 곳에 번호를 넣어준 뒤 우측의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어르신분들 중 간혹 여기에 관공서나 은행의 연락처를 넣어버려서 인증번호 등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차단하는게 아니라 선별해서 차단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수신 차단 설정 화면

 

저의 사례처럼 '번호를 숨긴 발신자'만 차단하려면 아래와 같이 버튼이 활성화 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버튼이 오른쪽으로 움직이면서 색상이 생겨야 합니다.

알 수 없는 발신인 전화 차단 가능 상태

 

이 상태에서 다른 폰에서 내 폰으로 번호를 숨긴 뒤 전화를 걸어보면 '부재 중' 전화가 아니라 아예 '자동으로 수신이 차단'되면서 상대방은 전화를 걸었을 때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어...'라는 멘트를 듣게 됩니다.

네 번호 숨겼어? 나는 그냥 거절~

 

역으로 이상하게 내 전화로 다른 사람들 폰에 전화를 걸면 연결이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내 번호를 숨김'으로 해놓은 것이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방법은 통화 설정에서 '부가 서비스'를 누르고,

통화 설정 → 부가 서비스

 

발긴번호 표시라는 항목에 '발신번호 표시 제한'에 체크가 되어 있는건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네트워크 기본 설정'이나 '발신번호 표시'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정상이지만 아래사진과 같이 '발신번호 표시 제한'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자동 거절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발신번호 표시 제한 상태면 상대방은 내 번호를 모르게 된다.

 

바로 아래와 같은 상태면 안된다는 겁니다.

도대체 뭐가 찝찝해서 번호를 숨기는거냐?

 

이 땅의 정신나간 사람들과 스토킹하는 괴물들이 하루 빨리 없어지기 바라며.

참고로 스토킹 전화는 당연히 처벌 대상이고, 계속 전화를 걸어서 방해를 하는 행위는 경범죄 처벌법에 의거하여 처벌받을 수 있으며, 겨우 *23#으로 전화 건다고 '안걸리겠지'하는 멍청한 생각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휴대전화 번호 끝자리 2522, 조심해라.
지금도 증거 가지고 있고 신고할까말까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