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유용한 꿀팁들

도대체 보일러에 '실내온도' vs '온돌온도' 차이가 뭐지?

by 월오십 2022. 2. 21.
반응형

나이 먹는게 서러운 월오십입니다.

이십대에는 반바지에 패딩 하나면 문제 없이 겨울을 너끈하게 보낼 수 있었는데 이제는 조금만 추워져도 몸이 힘들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되네요.

예전처럼 겨울 온도가 삼한사온이 없어진게 문제인지 나이가 들어서 그런건지는 모르겠는데 아무튼 제 문제는 이렇습니다.


투룸에 조그마한 집에서 비좁지만 효율성 좋게 살다가 쓰리룸 넓은 집으로 이사를 하고 첫 겨울을 보내는 중인데 너무 춥습니다. 특히나 1층이 비어 있는 필로티 구조의 2층에 살다보니 확실히 난방 효율이 떨어지고 더 추운 것 같네요. 마치 교량 위에 쌓인 눈이 잘 녹지 않는 것처럼 말이죠.

 

그래서 보일러를 팍팍 틀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2022년도에 도시가스가 들어오지 않는 곳에 살고 있는지라 그러지도 못합니다. 언제 한 번 따뜻했던 적이 없는 것 같은데 가스비만 월 10만원 훌쩍 넘으니 말이죠.

 

하염없이 난방기 컨트롤러만 만지막 거리다보니 궁금한게 생깁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보일러를 한 번이라도 가동시켜 보신 분들은 찾아보지는 않았겠지만 분명히 알고는 계실겁니다. 바로,

보일러에 있는 실온과 온돌의 차이

입니다.

보일러 컨트롤러 예시

 

근래에 어떠한 이유 때문에 보일러의 취급설명서를 찾아볼 일이 있었는데 거기에서 확인한 내용을 정리해드리니 한 번 쭉 읽어보시기 바라며, 샘플로 확인한 브랜드는 귀뚜라미와 린나이 입니다만 다른 브랜드라도 거의 비슷할테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린나이 보일러

 

린나이 보일러의 취급설명서를 보니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두 개의 차이점은 이름 그대로 '온도의 기준이 어디에 있나'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실내온도난방은 온도조절기에 부착된 온도센서가 방안의 온도를 감지하는 방식이고, 온돌난방은 보일러에서 나오는 물 온도를 감지하여 바닥의 온도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온도계가 바닥에 꽂혀 있다고 상상하면 온돌난방, 온도계가 컨트롤러에 부착되어 실내 공기 온도를 측정한다면 실내온도난방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 난방 방법은 방이나 난방을 하는 장소의 특정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면 됩니다.

우선 실내온도난방은 기본 설정이 되어 있는만큼 일반적인 곳에서 사용을 하면 되는데 만약에 외풍이 많이 들어오는 곳이나 전기 난방기 근처에 있으면 오작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들어 전기 히터가 온도센서 근처에 있다면 실제로 방 구석 부분은 춥지만 온도센서가 상승하여 충분히 따뜻하다고 착각하게 되고 난방을 하지 않게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온돌난방의 경우는 습기가 많거나 외풍이 심한 곳에 작동을 하면 좋은데, 실내 공기가 어찌하든 중요한 것은 실제로 바닥이 얼마나 따뜻하냐만 가지고 작동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늘 바닥을 일정 온도로 유지하고 싶으신 분들은 온돌난방 방식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저희집 거실에 통창문이 있는데 그동안 실내온도난방을 했던 것 같네요. 열손실이 상당히 많은 곳이니 실내온도난방보다 온돌난방으로 전환하여 사용해야 할 것 같네요.

린나이 보일러 실내온도난방, 온돌난방 설명

 

2. 귀뚜라미 보일러

 

귀뚜라미 보일러의 취급설명서도 읽어봤는데 내용이 거의 비슷합니다. 일단 실내난방 설정에 대한 내용은 동일하고 온돌 난방에 대한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 있네요. 참고로 귀뚜라미 보일러를 실내난방으로 사용하실 때는 현대온도보다 1도 이상 높게 설정해야 보일러가 가동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실내난방 설명

 

중요한 내용이 있는 온돌 난방입니다. 어떤 곳에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동일하지만 추가적인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우선 '온도 변화가 심한 곳'은 '온돌 난방을 해야 효율적인 난방이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고 (우리집 거실!!!) 추가적으로 계절별로 온돌 권장 온도가 작성되어 있으니 이 가이드라인을 참고한다면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인 난방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온돌난방 설명

 

<참고 - 귀뚜라미 보일러 온돌난방 계절별 권장온도>

  • 봄 : 60~70℃
  • 여름 : 50~60℃
  • 가을 : 65~75℃
  • 초겨울 : 70~80℃
  • 겨울 : 75~8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