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편한 방법들

언론이나 다른 사람은 어떻게 미리 확진자를 알까?(코로나라이브)

by 월오십 2021. 7. 9.
반응형

당장 다음주(12일)부터 수도권은 새로운 거리두기가 격상되어 4단계가 적용됩니다.

이미 언론이나 커뮤니티 등 여러 곳에서 그 가능성에 대해서 예고된 바 있습니다.

 

특히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전염병이 확산되거나 확진자가 늘어나는 건 본인이 컨트롤 할 수 없으니 어쩔 수 없다하겠지만,

적어도 확진세가 어떤지, 조금이라도 미리 알 수 있다면 거기에 맞춰 대응할 수 있을텐데 말이죠.

 

예를들어 이번 4단계 격상 이전에 '3일간 확진자 1,000명 초과할 경우'라는 조건이 붙어 있었죠?

 

6, 7, 8일의 확진자 추세에 따라 9일에 결정 및 발표되는 상황인데 대부분의 분들은 9일에 발표된 뒤에 그 결정된 사항을 접하게 될 것인데 방법을 아시는 분들은 8일에 이미 이러한 결정될 것을 미리 예상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 제가 그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언론이나 다른 사람은 어떻게 미리 확진자를 알까?

 

(우선 제가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분명히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정부 발표 통계와 다를 수도 있으며 공적인 데이터라고 할 수는 없으며 미리 확인하는 이 방법을 알려주는 곳에 따질 수도 없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합니다.)

 

보통 당일 오전 9시나 10시 정도가 되어야 정부에서는 전날의 확진자 통계와 추세 등을 발표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정부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해야만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루 늦게 발표를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당일에 정부가 '일단 이 정도 될 것 같아요. 아니면 다음날 수정할게요'라고는 할 수 없겠죠? 혼란만 가중될 뿐이니까요.

 

그러나 실시간으로 계속 코로나 확진자 여부를 계속 검사하고 있으며 전산화가 잘 이루어진 우리나라에서는 바로 전산에 등록하여 통계 집계와 동시에 역학조사 등을 위하여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공적 데이터는 어느 정도 공개되는데 오늘 소개할 '코로나 라이브'라는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공개되는 공적 데이터와 재난 문자 등을 취합하여 제공하는 민간 비공식 사이트 입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신 다음 접속해서 보실 수 있도록 글 최하단에 링크를 걸어둘테니 따라서 들어가셔도 되고 아니면 검색창에 '코로나 라이브'라고 검색하셔서 들어가셔도 됩니다.

 

저는 가장 편하게 모바일 폰에서 볼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소개해드리고 아주 간단하지만 자주 들여다봐야하는 번거로움을 조금 해소할 수 있는 팁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실시간 확진자 확인하는 사이트 : 코로나 라이브

 

코로나 라이브라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아주 간단한 화면이 뜹니다.

화면을 보고 있자면 실시간으로 확진자수가 늘어나는 것도 볼 수 있고

지역별로도 구분이 가능하고 전세계적인 추세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아래 화면을 캡처할 때가 8일이었는데 6, 7일은 이미 1일 확진자가 1,000명을 넘은 상황이었고

8일만 1,000명을 넘어가면 거의 4단계 격상된 거리두기를 할 것 같은 분위기였습니다.

 

시간대별로 전날 대비 확진자수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어제(7일) 17시 기준으로 499명이었는데 동일 시간 8일 17시 기준으로 531명이니

이 추세가 지속된다면 8일에 8일 전체 확진자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고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거의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 라이브 사이트 메인 화면

 

결국 자정에 가까워오거나 하면 아래와 같이 당일 집계가 나오는데

오류를 줄이기 위해 예상 최대치가 아닌 예상 최소치를 알려줍니다.

즉 다음날(9일) 정부 발표가 더 확실하겠지만 최소 8일에는 이정도는 된다는 걸 알려주는 식으로 당일 집계가 마무리 됩니다.

 

코로나 라이브 당일 집계 화면

 

2. 웹사이트지만 폰에 앱처럼 두고 편하게 자주보는 방법

 

이제 방법을 알았으니 그냥 호기심으로나 아니면 영업 운영에 참고하기 위하여

실시간 확진자를 보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테죠?

그런데 웹사이트이다보니 매번 검색해서 들어가는 것도 상당히 귀찮은 일입니다.

그냥 폰 화면에서 클릭 한 번으로 볼 수 있다면 편하겠죠?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시로 보여드리는 폰 기종은 갤럭시노트8이고 크롬이라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했습니다.

폰에서 코로나 라이브 사이트로 들어간 뒤 화면 우측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이 우측 상단에 표시를 해뒀습니다.

 

1단계 : 사이트 접속 후 우측 상단 설정 버튼을 누른다.

 

세로로 점 3개가 있는 설정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여러 기능들 중 아래쪽에 표시해둔 '홈 화면에 추가'라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2단계 : 메뉴들 중 '홈 화면에 추가'를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홈 화면에 추가' 화면이 나오는데 이대로 추가를 해도 되고

이름을 원하는대로 바꿔도 됩니다. 아래화면에서 'Corona Live'라는 곳을 누르면 바꿀 수 있습니다.

다 하신 분들은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3단계 : 추가할 이름을 설정한다. (무시해도 무방)

 

그 다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2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냥 아래에 있는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빈 화면에 아이콘이 들어가게 되고

원하는 자리에 배치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이콘 모양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4단계 : 위치를 지정하거나 그냥 추가를 눌러준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코로나 라이브 사이트의 아이콘이 보이고 우측에 알록달록한 동그라미가 보이는데

이는 '크롬'이라는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하여 저 사이트로 바로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이 버튼이 만들어졌으면 저 버튼 한 번만 누르면 바로 연결됩니다.

 

5단계 : 바로가기 버튼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한다.

 


마무리 글)

 

일단 이 땅의 모든 사업자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알기로 이 홈페이지는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광고 없이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학생들이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좋은 기능을 광고도 없이 운영하는 코로나 라이브

 

따라서 이렇게 유익한 기능을 광고도 없이 제공하는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이 드시는 분들은 후원할 수 있으니 아래내용 참고하셔서 후원하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저는 방금 아주 적은 돈이긴 하지만 후원금을 보내고 인증을 합니다만, 저는 이 사이트 또는 운영진, 개발자 모두와 일면식도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소액이지만(부끄럽지만) 후원 인증

 

이런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은 서버 유지 비용이 드는데 착하게도 유지 비용이 남으면 코로나 관련 단체에 기부를 한다고 하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코로나 라이브 후원 방법 (계좌번호)


 

<코로나 라이브 홈페이지>

 

https://corona-live.com/

 

코로나 라이브 | 실시간 코로나 현황

국내/세계 코로나 확진자수를 실시간으로 집계하여 제공합니다

corona-liv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