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편한 방법들

정화조 용량만으로 청소비용 계산 방법과 계산기(엑셀파일)

by 월오십 2022. 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살면서 별 일을 다하는 월오십입니다.

99.99%의 대한민국 국민들은 살면서 열심히 화장실에서 장을 비우기만 하면 되겠지만, 나머지 0.01% 사람들은 정화조의 용량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도 자원순환과 직원들이나, 건축을 하시는 분들이거나 그것도 아니라면 뭐 어떠한 이유에서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아직 준공도 나지 않은 건물의 정화조 청소 비용을 예상해봐야 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에 공부를 좀 해보게 되었습니다.


정화조 청소비용과 할증 원인 그리고 계산기(엑셀파일)

참고로 저는 이쪽 분야 전문가는 아니고 어쩌다보면 각종 해보지 않은 일들을 해야할 일이 많은 사람입니다.

그리고 저는 공사다망한 공무원분들을 괴롭히고 싶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전화기를 드는 편은 아니고, 제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건 자체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편 입니다.

 

제 상황은 이렇습니다. 단서는 단 하나, '40인용' 정화조가 들어간다는 정보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게도 이 작은 단서 하나로 정화조 비용을 계산해볼 수 있었고, 500원 단위 오차만 남긴 뒤 정확하게 계산이 가능했네요.

 

정화조 청소는 의무이고 비용도 정해져 있다.

가끔 정화조 청소비를 두고 업체와 싸우시는 분들이 있는데, 설마 제대로 추출한 용량만큼 청구하지 않는 몰상식한 업체가 아니라면 그럴 필요가 없다고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정화조 청소는 최소 1년에 1회 또는 6개월에 1회 정도로 규정되어 있는 '의무사항'입니다. 그리고 청소업체를 내 마음대로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지자체나 동에 미리 지정된 업체가 다 있기 때문에 이곳을 찾아 그냥 의뢰하면 끝 입니다.

그렇다면 청소비용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여러분들이 전혀 관심없는 지차체 사이트(ex:XX구청)에 들어가서 '청소' 항목에 들어가보면 이미 법적으로 그 단가가 정해져 있습니다.

다만 마지막으로 한 가지 알고 계시면 좋은 점은, 이런 정화조 청소 업체는 '면세업체'이기 때문에 그럴리는 없겠지만 '세금계산서' 달라고 하시면 안되고 '계산서'를 달라고 하셔야 하고, 부가세 면제업체이니 부가세를 별도로 지급할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정화조 청소비용 가격표

 

40인용 정화조?

다시 저의 이야기로 돌아가보도록 하죠. 40인용 정화조가 들어가 있다는 이야기 하나만 들었는데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원통형 40인용 정화조는 규격이 정해져 있는 '표준 사양'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용량도 정해져 있는데 아래 표에 보면 5.03㎥으로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용량이니 세제곱미터가 맞는 것 같은데 표에는 제곱미터인 것 같아 보이네요.)

*출처 : 동보정화조산업

 

40인용 정화조 청소비용 계산해보기

앞서 2개 표를 가지고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원칙적으로는 최대용량 이하로 청소비용이 나오는 것이 맞겠죠? 그러니 일단 용량 최대로 계산을 해보면 정화조 청소비용이 이 금액과 같거나 그 이하가 될 것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계산에 약하신 여러분을 위해서 손수 써가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지요. 일단 가격표에 보면 '0.75까지는 기본요금 22500원'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전체 용량이 5.03이니 0.75를 먼저 빼고나면 4.28이 남습니다. 그리고 다시 표를 보면 0.1당 1990원이라고 되어 있으니, 4.28에서 0.1을 나눠주면 42.8이 되고 이 숫자에 1990원을 곱하면 85172라는 숫자가 나옵니다.

기본요금 22500원(0.75)과 잔여 용량요금인 85172원(4.28)을 더하면 총 금액이 107672원이 나오네요.

혹시나 싶어 관할 자연환경과에 전화해서 문의해보니 대략 108000원 나올 것이라고 하니 이 계산식이 맞는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최대 용량이고, 최대 금액인 것입니다. 과연 정화조 청소 업체가 양심적으로 실제로 추출한 용량만큼 부과하는지는 기사님들이 파헤쳐볼 내용이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정화조 용량으로 청소비 계산해보기

 

다만 할증도 있습니다. 3가지 할증 요인이 있는데 야간/지하/일요 이렇게 있습니다. 모두 7% 금액이 할증이 됩니다. 말그대로이며 구체적인 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야간할증 해당시간 : 청소시간이 22:00 ~ 04:00 사이인 경우 (야간에 사람쓰면 당연하니까)
  2. 지하할증 : 지하3층 이하인 경우 (펌프 연결을 해야 하거나 고생스러우니까)
  3. 일요할증 : 일요일이니까

 

정화조 청소비 계산기

자, 계산도 귀찮으신 여러분을 위해서 간단하게 청소하는 파일을 만들어 봤습니다. 마음 아프게도 할증은 굳이 고려하지 않았고 일반 용량 기준으로 산정했습니다.

지자체별로 단가가 조금 다를 수 있으니 요금표에서 수정하시면 되고, 사용 방법은 그냥 아래표에서 노란색으로 음영이 된 곳에 전체 정화조 용량을 기입하면 파란색 음영인 곳에 가격이 산정됩니다.

정화조_청소비_계산기.xlsx
0.01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