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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편한 방법들

신한은행 원천징수영수증/예금잔액확인서(증명서)/통장표지출력 발급 방법과 3가지 주의사항

by 월오십 2021.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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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6월입니다.

2020년 초에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우스갯소리로 내년까지 가네마네 그랬는데

벌써 2021년의 중간지점이 다가오네요.

 

오늘은 신한은행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발급받으셔야 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1. 원천징수영수증
  2. 예금잔액확인서
  3. 통장표지출력
  4. 예금잔액증명서

 

상기 4가지 항목들은 모두 동일한 곳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은행을 가지 않고도 인터넷뱅킹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오늘 법인계좌의 예금잔액증명서를 발급받을텐데 부디 제 글을 보시는 분들은

제가 강조할 3가지 주의사항을 반드시 먼저 확인한 후에 진행하시길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신한은행 원천징수영수증/예금잔액확인서(증명서)/통장표지출력 발급 방법과 3가지 주의사항

 

준비물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 계좌비밀번호

 

주의사항

  •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진행할 것
  • 발급일 -1일 기준으로 발급 가능
  • 실물 출력이 가능해야만 발급 가능

 

예금잔액확인서와 증명서가 뭐가 다른지는 잘 모르겠지만 오늘은 일단 증명서를 발급 받을 겁니다.

방법이 어렵지는 않으나 준비물을 확인하시고 주의사항을 꼭 확인하신 후에 하나씩 따라하면 아주 쉽습니다.

 

1. 신한은행 접속

 

<신한은행 공식 홈페이지>

https://www.shinhan.com/index.jsp

 

신한은행

 

www.shinhan.com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우선 메인 화면이 나옵니다.

보통 개인 화면과 기업 화면이 다른데 아래화면은 기업의 메인화면입니다.

여기에서 로그인을 해줘야 하는데 어차피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므로 저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신한은행 기업 홈페이지 메인화면

 

여기서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하는데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니 불가했고

안내로 이제 보안이 걱정되는 아주 오래된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세요'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저처럼 일 두 번하지 마시고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크롬에서는 발급 불가! 도대체 왜?

 

그리고 나면 아래와 같이 메인 화면이 나옵니다.

각종 증명서나 민원서류 발급은 자주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약간 숨어 있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우선 상단의 여러 메뉴들 중 '조회'를 찾아줍니다.

 

로그인 한 뒤 첫 화면

 

2. '조회' → '증명서 조회/발급' → '증명서(원천징수,예금잔액,통장사본)발급'

 

아래에 표시한대로 상단 메뉴들 중 가장 앞에 있는 조회를 눌러줍니다.

그런다음 증명서 조회 및 발급 항목에 가서 마지막으로 증명서 발급을 눌러줍니다.

여기까지는 우리집 강아지도 할 수 있으니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조회 → 증명서 조회/발급 → 증명서 발급

 

3. 발급을 원하는 증명서 선택

 

여기까지 오셨으니 50%는 다하신 겁니다.

증명서 선택을 눌러보면 발급할 수 있는 4가지 증명서가 나옵니다.

이들 중 필요하신 것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

 

4. 발급에 필요한 내용 기입

 

아래에 노란색 음영으로 표시한 것들은 모든 사항들을 기록해야만 화면이 넘어갑니다.

가장 먼저 한글 or 영어 증명서 중 선택을 하고 통화코드를 원화인지 달러인지 등을 선택합니다.

 

필요 내용을 모두 기입해야 한다.

 

그 다음 어느 계좌의 잔고를 확인할지 선택하는데 저와 같이 여러 개 계좌가 있는 분들은 헷갈리지 마시고 

미리 계좌번호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그리고 발급사유는 수동으로 간단하게 적으면 됩니다.

또한 이러한 증명서는 발급이 무료가 아니라 1건당 1,000원이 발생합니다.

 

다행인 점은 수수료를 계산할 때 번거롭지 않다는 점입니다.

별도로 카드계산 등을 하지 않고 그냥 어느 계좌에서 돈을 빼갈지만 선택한 뒤

거래 비밀번호(숫자 4자리)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또한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잔액기준일은 항상 발급일보다 하루가 늦습니다.

 

그러니까 예를들어 6월 1일에 발급한다면 6월 1일 기준의 통장잔고증명서가 나오는게 아니라 하루 전인 5월 31일 기준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혹시나 어떠한 이유로 인해 통장 잔고 금액을 맞춰야 해서 계좌에 돈을 넣는다고  바로 그 금액이 더해진 잔고가 찍히는게 아니라 

일자가 하루 넘어가야만 전날 입금한 내역이 잔고에 찍히게 되니  이점 유의하셔서 업무 진행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여러 계좌가 있는 경우 선택해야 한다.

 

모든 내역을 빠짐없이 기록한 하단에 있는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전자서명하라는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한 번 인증을 해주면 끝납니다.

 

공인인증서 인증 화면

 

마지막 최종보스가 하나 남았습니다.

결제도 정상적으로 다 마무리했는데 집에서 작업을 하다보니 프린터기가 없어 출력이 안됩니다.

 

평소에 간단한 서류들은 이제 PDF로 출력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가상프린터로는 서류 발급이 불가하고 공유 프린터기에서도 불가하니

가급적 유선으로 연결되거나 일반적으로 연결된 프린터기가 있어야 출력이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공유프린터, 가상프린터 발급 불가

 

뭐야, 출력 못했으면 다시 1,000원 써야하는거야?

아니요. 다행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발급 후 24시간 이내에는 재출력이 가능하니 아래화면을 찾아서 재출력해주면 끝이 납니다.

 

결제 후 24시간 이내 재출력 가능

 

별 것 아니죠?

혹시나 이 글을 꼼꼼하게 읽지 않으신 분들은 기필코 3대 보스 중 하나에 발이 걸려 헤매실 것 같습니다.

그러니 꼭 주의사항을 한 번 살펴본 뒤 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이만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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