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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편한 방법들

수도고지서, 하루라도 빠르게 받는 방법(홈페이지 조회)

by 월오십 2021.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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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2020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 분들 많이 계시죠?

건물을 소유하고 계시거나 관리하고 계신 분들의 경우

여러가지 공과금 항목들 중에 '수도고지서'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계실테죠.

 

기존 종이 고지서를 수령하시는 분들은 아직 갈 길이 먼 분들이고

모바일, 이메일 고지서를 수령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그래도 

요즘 기술들을 충분히 활용하시는 분들이라 하겠습니다.

 

종이 고지서는 서면이 우편을 통해 도달하는 시간 때문에

모바일 또는 이메일 고지서보다 항상 1~3일 정도 늦게 도달하게 됩니다.

모바일, 이메일 고지서는 따로 하나씩만 신청하실 수도 있고

둘 다 신청하실 수 있으며 심지어 소액 할인(천원)도 되니 저는 둘 다 신청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간혹 이메일 고지서 오류가 있을 수도 있으니 말이죠.

 

오늘은 모바일, 이메일 고지서를 수령하시는 분들 중

모바일 고지서는 항상 먼저 오는데 이메일 고지서가

하루이틀 정도 늦게 도달하다보니 답답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참고로 온라인으로 고지서나 과거내역 조회는

종이 고지서를 받아보시는 분들도 조회가 가능하다는 점 기억하시구요.

 

수도고지서, 하루라도 빠르게 받는 방법

 

가장 빨리 오는 모바일 고지서

 

제 경험상 수도고지서를 가장 먼저 알려주는 것은 역시나 모바일 입니다.

보통 서울의 경우 고지서가 발행되는 11일 정도에 우리에게 친숙한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옵니다.

 

모바일 상수도 청구서 내용

 

그러나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그냥 고지서 전체를 이미지 등으로 보내줘도 될 것 같은데

굳이 텍스트로만 아주 기본적인 금액, 계좌번호만 알려줍니다.

 

결국 모바일 고지서는 사용량이라든지 이런 내용은 빠져 있고 그냥 '돈만 잘 내라'는게 핵심입니다.

물론 이 정도 기본 정보만 필요하신 분들고 계시겠지만 사용량 및 세부 금액 내역을 알아야 하시는 분들은 역시나 정식 발행된 고지서가 필요하실 겁니다.

 

그런 분들은 이제부터 제가 알려드리는 것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아주 쉽고 준비물이라고는 기존 고지서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서울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https://arisu.seoul.go.kr/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민원서비스안내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 서비스에 대해 친절히 안내해드립니다

arisu.seoul.go.kr

 

우선 서울의 경우에 한 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링크를 따라 가거나 아니면 인터넷에 '상수도사업본부'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그러면 서울 상수도본부의 홈페이지에 접속되는데 위의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온라인 고객센터'에 마우스를 가져가봅니다.

 

온라인 고객센터 → 사이버고객센터 → 요금조회

 

하부로 상세 메뉴들이 쫙 나오는데 여기에서 '요금조회'를 눌러줍니다.

컴퓨터 활용이 부족한 분들은 잘못 눌러도 문제 없으니 너무 겁내지 마시구요.

 

고객번호, 수용가명 입력에 주의

 

요즘 조회 화면이 나옵니다.

3개의 노란색으로 표시한 곳이 나오는데 납기년월은 별도로 입력하지 않는다면

최신의 청구서가 자동 선택되므로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그다음 이전 고지서를 준비하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그 이유는 '고객번호'와 '수용가명'을 입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객번호는 고지서 우측 상단이나 다른 곳에 보면 숫자로 구성된 것이 고객번호입니다.

수용가명은 사용자명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고 고지서에 입력된 것을 그대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우리 회사 명의라 할 때, 회사이름은 주식회사0000이라도

수용가명을 (주)0000이라고 입력해둔 경우에는 고지서에 나온 것을 그대로 따라야만 인식이 됩니다.

모두 잘 입력했다면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필요한 과거 내역의 경우, '전체보기'를 눌러 기간을 정한 뒤 조회해도 되고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전화하여 이메일이나 팩스로 과거 납부 내역을 요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상담원에게 전화 연결하는 경우, 통화량 폭주로 대기가 수십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3개 사항 입력 후 조회 결과

 

그러면 위와 같이 화면 아래로 청구 고지서가 보이게 됩니다.

이것을 보면 우리에게 필요한 상세 내역들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지서 화면 아래에 인쇄 버튼

 

화면을 아래로 조금 내리다보면 '인쇄'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곳을 누르면 실제 종이로 출력할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PDF파일로 저장하여 파일로 다운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지서를 최대한 빠르게 확인하거나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고지서 발송되면서 이메일도 동일하게 도달하면 이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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