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편한 방법들

블로그와 애드센스페이지뷰 차이나면 이것부터 확인하세요!

by 월오십 2022. 8. 25.
반응형

여는 글

블로그를 2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보시는 이 블로그는 저의 두 번째 블로그입니다.

첫 번째 메인 블로그는 특정한 주제가 있다보니

글 쓸거리는 있는데 짬뽕 만들기는 좀 그래서

지금 이 블로그인 월오십을 오픈해서 이런 저런 정보를 다 때려넣고 있습니다.

 

페이지뷰를 기준으로 두 블로그를 비교해보면

1번 블로그가 2번 블로그의 10배가 넘기 때문에

1번 블로그에만 신경을 쓰다보니 뭔가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오늘은 그에 대한 원인 중 하나와 그 해결 방법 그리고 후기까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와 애드센스 보고서의 페이지뷰가 다르다?

저도 정보 검색을 좀 해보니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는 것은 확인했는데

그 누구도 (당연하지만) 정확한 이유는 모르고, 그저 '기술적인 차이, 집계하는 방식의 차이'라고만 하시더군요.

그래서 그냥 그런가보다 하다가 오랜만에 방치하는 맛에 키우는 두 번째 블로그를 살펴봤습니다.

일단 2022년 8월 23일 기준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집계된 일간 방문수(=페이지뷰)는 632입니다.

2022년 8월 23일, 티스토리 통계 페이지뷰 : 632
2022년 8월 23일, 티스토리 통계 페이지뷰 : 632

 

참고로 같은 날 첫 번째 블로그의 페이지뷰는 7,927입니다.

같은 날 1번 블로그의 페이지뷰 : 7,927
같은 날 1번 블로그의 페이지뷰 : 7,927

 

그러면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보고서를 열어봤습니다.

그리고 충격을 좀 받았습니다.

같은 날 기준 애드센스의 페이지뷰
2022년 8월 23일 애드센스의 페이지뷰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당연히 두 블로그 모두 차이가 좀 있기는 하지만 정도의 차이가 심했습니다.

1번 블로그는 겨우 269뷰 차이였고, 비율로 따져봐도 3.4%밖에 되지 않았지만,

2번 블로그는 무려 509뷰 차이였고, 비율로 따져보니 80%가 넘는 상태였습니다.

다른 분들 사례를 봐도 제가 좀 문제가 심각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블로그 티스토리 페이지뷰(A) 애드센스 페이지뷰(B) A-B차이(뷰) A-B차이(%)
#1 블로그 7,927 7,658 269 3.4%
#2 블로그 632 123 509 80.5%

 

블로그vs애드센스 페이지뷰 차이가 심할 때 '여기'부터 확인할 것!

그래서 뭐가 문제일까 싶어 일단 블로그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봤습니다.

그랬더니 조금 낯선 모습이 눈에 들어옵니다.

 

아래사진과 같이 티스토리 홈페이지 설정화면에 들어가면 '수익' 카테고리에 원래는 '애드센스 관리'라는 것이 보여야 합니다. 그래야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는 뜻이죠.

그런데 이 수익 카테고리 하단이 모두 비어있는 상태였습니다. 이 블로그도 애드센스 고시를 정상적으로 통과한 블로그이고 그동안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어 있었는데 오랜만에 들어가보니 그렇게 되어 있었네요.

티스토리 설정 화면
티스토리 설정 화면

 

'애드센스 관리'라는 하위 항목이 있어야 하고, 클릭해서 들어가면 수익 통계와 함께 광고 설정 화면이 떠야 하는데 이런 화면 전체가 비어 있었습니다. 마치 아무런 광고 수익을 하지 않는 블로그처럼 말이죠.

다행히 에드센스를 연결하니 바로 로그인이 되면서 다시 정상적으로 광고가 송출되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수익→애드센스 관리 화면
티스토리→수익→애드센스 관리 화면

 

조치 후 24일 모니터링 결과

23일 자정 부근에 정상화를 시키고 하루를 살펴봤습니다.

일단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상으로 24일의 페이지뷰는 645로 기록이 되어 있네요.

2022년 8월 24일, 티스토리 통계 페이지뷰 : 645
2022년 8월 24일, 티스토리 통계 페이지뷰 : 645

 

그리고 이번엔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602로 집계가 됩니다.

여전히 조금 차이가 나는 것은 맞지만 그 차이가 무시해도 될 정도로 상당히 줄었습니다.

앞서 '기술적인 차이, 집계방법의 차이'라는 의미가 바로 이 정도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2022년 8월 24일 애드센스의 페이지뷰
2022년 8월 24일 애드센스의 페이지뷰


닫는 글

딱 2일 지켜봤으니 호들갑일 가능성이 다분하지만 애드센스 수익을 보니 좀 재미있습니다.

먼저 페이지뷰 입니다. 보라색이 메인 블로그, 하늘색이 월오십, 두 블로그 전체의 페이지뷰가 초록색 입니다.

24일부터 정상화되었으니 전체적인 페이지뷰는 조금 늘었습니다.

2일간 애드센스 페이지뷰 그래프
2일간 애드센스 페이지뷰 그래프

 

그러나 수익은 그렇지 않네요.

아래 그래프는 사이트별(=블로그별) 수익 그래프인데 메인 블로그가 빨간선, 월오십이 노란선, 두 개의 합이 파란선입니다.

애드센스가 정상적으로 연결되고 나니 노란선이 급격하게 올라오긴 했는데, 그만큼 메인블로그의 수익은 빠졌습니다.

전날과 비교했을 때 페이지뷰와 광고 클릭수는 늘었지만 단가(CPC)가 떨어진 것이 원인이거나 호들갑이거나 아무 문제가 없거나 뭐 기타 등등 그렇습니다.

2일간 애드센스 수익 그래프
2일간 애드센스 수익 그래프

 

오늘의 결론 : 애드센스 연결 상태를 잘 확인을 하자!
반응형

댓글